상품 채널 지수(CCI)는 상품 가격이 평균 가격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를 측정하는 기술적 지표입니다.
지수의 값이 높으면 가격이 평균보다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, 낮은 값은 가격이 평균보다 너무 낮다는 것을 나타냅니다. CCI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, 이 지수는 상품 뿐만 아니라 모든 금융 상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상품 채널 지수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두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다이버전스 찾기. 가격이 새로운 최고점을 찍었지만 CCI가 이전 최고점을 넘지 못할 때 다이버전스가 발생합니다. 이런 전통적인 다이버전스는 일반적으로 가격 조정이 뒤따릅니다.
- 과매수/과매도 상태의 지표로 활용하기. 상품 채널 지수는 보통 ±100의 범위 내에서 변동합니다. +100을 초과하는 값은 과매수 상태를 나타내며 조정 가능성을 시사하고, 100 이하의 값은 과매도 상태를 나타내며 가격 상승 가능성을 암시합니다.

상품 채널 지수 지표
계산 방법:
1. 전형적인 가격(TP)을 구합니다. 각 봉의 HIGH, LOW, CLOSE 가격을 더한 후 3으로 나누세요:
TP = (HIGH + LOW + CLOSE) / 3
2. 전형적인 가격의 n기간 단순 이동 평균(SMA)을 계산합니다:
SMA (TP, N) = SUM (TP, N) / N
3. 구한 SMA(TP, N)를 각 이전 n기간의 전형적인 가격에서 뺍니다:
D = TP - SMA (TP, N)
4. 절대 D 값의 n기간 단순 이동 평균을 계산합니다:
SMA (D, N) = SUM (D, N) / N
5. 구한 SMA(D, N)에 0.015를 곱합니다:
M = SMA (D, N) * 0.015
6. M을 D로 나눕니다:
CCI = M / D
여기서:
- HIGH - 최대 봉 가격;
- LOW - 최소 봉 가격;
- CLOSE - 종가;
- SMA - 단순 이동 평균;
- SUM - 합계;
- N - 계산에 사용된 기간 수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