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론:
인터넷에는 여러 가지 버전의 슈퍼 트렌드 지표가 돌아다니고 있습니다. 그 중 하나는 CCI(상품 채널 지수)를 이용한 계산 방법입니다. 이 방식은 CCI가 제로 라인을 교차할 때 추세가 바뀐다는 신호로 활용합니다. CCI가 제로 라인을 교차한다는 것은 가격이 단순 이동 평균(SMA)을 넘는다는 의미입니다. 즉, 슈퍼 트렌드 지표는 가격이 SMA를 넘을 때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슈퍼 트렌드 지표는 이와는 조금 다릅니다. 일반적으로 ATR(평균 진폭 범위)이 이러한 교차 시그널의 필터로 추가되어 우리가 익히 아는 '슈퍼 트렌드' 지표가 완성됩니다.
이 버전의 특징:
이 지표는 최대한 간단한 계산 방법을 사용합니다. 또한,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추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필터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. 사용 가능한 필터는 다음과 같습니다:
- 평균 진폭 범위 (ATR)
- 표준 편차
표준 편차는 ATR보다 더 '빠른'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사용할 때 실험이 필요합니다. 그러나 전반적으로 신호는 여전히 유용하게 유지됩니다 (아래 예시 참조).
사용법:
신호를 나타내기 위해 색상 변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위와 동일한 예시지만, 필터로 ATR 대신 표준 편차를 사용한 경우입니다:
